Korean Journal of Clinical Geriatrics

Indexed in /covered by CAS, KoreaScience & DOI/Crossref:eISSN 2383-5699   pISSN 1229-6538

Table. 1.

Table. 1.

2010년 미국 및 유럽류마티스학회에서 제안한 류마티스관절염의 진단 분류기준

점수
이 분류 기준이 필요한 대상 환자
1) 적어도 하나의 관절에서 분명한 활막염*의 증상을 갖는 환자
2) 다른 질환에 의해 잘 설명되지 않는 활막염
분류기준 범주 A-D에서 10점 만점 중 합이 6점 이상이면 확실한 류마티스관절염으로 분류한다.
A. 관절 침범§
큰 관절 1개 0
큰 관절 2-10개 1
작은 관절 1-3개# 2
작은 관절 4-10개 3
작은 관절 1개 이상 포함 10개 이상** 5
B. 혈청 검사††
류마티스인자와 항CCP항체 모두 음성 0
낮은 역가의 류마티스인자 또는 항CCP항체 양성 2
높은 역가의 류마티스인자 또는 항CCP항체 양성 3
C. 혈청 염증반응물질 (적혈구침강속도 또는 C반응단백질)‡‡
혈청 염증반응물질 음성 0
혈청 염증반응물질 양성 1
D. 증상의 발생 기간§§
6주 이내 0
6주 이상 1

*이 진단 분류기준의 목적은 새로 증상이 발생한 환자를 분류하는 것이다. 추가로 류마티스관절염에 전형적인 미란성 질환을 가지면서 2010년 분류 기준에 합당한 병력을 가지는 환자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로 분류해야 한다. 이환 기간이 오래된 환자는 이전 자료에 근거하여 2010년 진단 분류기준을 만족시키는 경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로 분류해야 한다.

증상에 따라 다양한 감별진단이 있을 수 있으나, 전신홍반루푸스나 건선관절염, 통풍 등이 포함될 수 있고, 관련된 감별진단을 생각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에게 의뢰해야 한다.

6점 미만의 환자를 류마티스관절염으로 분류하지는 않으나, 환자의 상태는 재평가 해야 하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진단 분류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다.

§관절의 침범은 부종이 있거나 통증이 있는 관절을 말한다. 원위지절간관절과 첫 번째 수근중수골관절, 첫 번째 중족지절관절은 평가에서 제외한다. 관절의 분류는 위치와 포함된 관절 수에 따라 달라지며, 관절 침범의 형태는 가장 상위 분류로 결정한다.

큰 관절은 어깨, 팔꿈치, 엉덩이, 무릎, 발목을 말한다.

#작은 관절은 중수지절관절, 근위지절간관절, 두 번째부터 다섯 번째 수근중수골관절, 근위지절간관절, 두 번째에서 다섯 번째 중족지절관절, 엄지지간절간관절, 손목을 말한다.

**이 부문에서는 침범된 관절 중 최소 하나 이상이 작은 관절이어야 한다. 다른 관절은 큰 관절과 작은 관절의 다양한 조합이 포함될 수 있으며 특별히 언급되지 않은 다른 관절도 포함된다(악관절, 견봉쇄골관절, 흉쇄관절 등).

††음성은 검사 수치가 정상 상한치 이하일 경우를 말한다. 약양성은 정상 상한치보다는 높으나, 정상 상한치의 3배 이하인 경우이고, 강양성은 정상 상한치의 3배 이상인 경우이다. 류마티스인자가 양성 혹은 음성으로만 나올 경우 양성 결과를 약양성으로 간주한다.

‡‡정상과 비정상은 각 기관의 실험실 검사값으로 결정한다.

§§증상의 지속기간은 환자의 자가 보고를 바탕으로 하며, 치료 상태와는 관련이 없다.

Korean J Clin Geri 2021;22:1-8 https://doi.org/10.15656/kjcg.2021.22.1.1
© 2021 Korean J Clin Geri